* 옛글닷컴ː명언명구/사전

하늘구경  

 

 

 

 

 

약【略】거의

약【若】바다 귀신의 이름이다. 장자(莊子) 추수(秋水)에, 북해(北海)의 약(若)이 황하(黃河)의 귀신인 하백(河伯)에게 만물의 평등한 이치를 설명해 주는 대목이 나온다.

약【約】줄을 조절하는 기구.

약가【藥加】봉계(鳳溪)에 이름이 약가(藥加)라는 열녀(烈女)가 있었는데, 그의 남편이 왜인(倭人)에게 잡혀 갔다. 약가는 남편의 생사를 알지 못한 채, 무릇 8년 동안이나 고기를 먹지 않고 옷도 벗지 않고 자곤 하다가 끝내 남편이 살아서 돌아오자 다시 부부(夫婦)가 되었다.

약계【藥階】약성(藥省), 즉 중서문하성의 별칭이다. 문선(文選) 사조직중서성시(謝眺直中書省詩)에 “붉은 작약(芍藥)이 화단[階]에서 펄럭인다.” 하였다.

弱冠【약관】20세 성년에 이르는 남자. 약(弱)은 아직 어리다는 뜻이고, 관(冠)은 관례(冠禮)라는 성인식의 의식을 통해 어른이 쓰는 갓을 썼기에 약관(弱冠)이라 한다. 예기(禮記)에 이런 말이 있다. 사람은 태어나서 10년은 어리다고 말하며 배워야 한다. 20살은 약(弱)이라 하며, 갓을 쓴다. 30살은 장(壯)이라 하며 아내를 두어야 한다. 40살은 강(强)이라 하며 벼슬해야 한다. 50살은 애(艾)라 하며 관청과 정사에 참여한다. 60살은 기(耆)라 하며 일을 시킨다. 70살은 늙었다 하며 집안 일을 시킨다. 80, 90살은 모(耄)라 하며, 100살은 기(期)라 하며 봉양을 받아야 한다.

약구【瀹韭】삶은 부추.

약군신【藥君臣】약을 조제하는 일을 가리킴. 각각 병증(病症)에 따라서 군(君)ㆍ신(臣)ㆍ좌(佐)ㆍ사(使)의 위급(位級)을 두어 약을 조제하는데, 군ㆍ신ㆍ좌ㆍ사는 바로 주약(主藥)과 보조약(補助藥)의 위급을 나눈 것이다. 소문(素問) 지진요대론(至眞要大論)에 “약을 제조하여 병을 치료하는 데 있어서, 주(主)가 되는 것을 군(君)이라 하고, 보(輔)가 되는 것을 신(臣)이라 한다.” 하였다.

약란【藥欄】약초를 심은 약초밭의 난간. 일설에는 작약이 난간을 에워싸고 있다는 뜻의 작약의 난간이라 하고, 또는 약(藥) 또한 난(欄)자의 의미로서 단순히 난간의 뜻이라는 설도 있다.

약롱중물【藥籠中物】약농 속의 약품이란 뜻으로, 항상 곁에 없어서는 안 될 긴요한 인물[심복]이란 뜻의 고사성어.

약립사의【蒻笠簑衣】당(唐) 연파조도(烟波釣徒) 장지화(張志和)의 어부사(漁父詞)에, “푸른 부들삿갓, 파란 도롱이 쓰고, 비낀 바람 가랑비에 돌아갈 것 없어라.” 하였다.

약마수당거요진【躍馬誰當據要津】한(漢) 나라 공손술(公孫述)의 고사이다. 좌사(左思)의 촉도부 주(蜀都賦注)에 “공손술이 왕망(王莽) 때에 도강졸정(導江卒正)으로 있다가 경시(更始) 연간에 민중이 따르는데다 지세의 험고함을 믿고 드디어 스스로 천자라 일컬었다.” 하였다.

약마유강【躍馬猶强】후한 광무제 때의 복파장군(伏波將軍) 마원(馬援)이 교지(交趾)를 정벌하러 갈 때 고령으로 광무제 앞에서 말 위에 뛰어올라 아직 체력이 건재함을 과시했다는 데서 나온 것이다.

약목【若木】전설 속에 나오는 나무로, 대황(大荒) 가운데 있는 형석산(衡石山), 구음산(九陰山), 형야지산(泂野之山) 꼭대기에 자라는 나무인데, 나무는 붉고 잎은 푸르고 꽃은 붉다고 한다. 《山海經 大荒北經》

약목【若木】산해경(山海經)에, “회야(灰野)의 산에 약목(若木)이란 나무가 있으니, 잎은 파랗고 꽃은 붉어 이름을 약목이라 하는데 해[日]가 들어가는 곳이다.” 하였다.

약방감초【藥房甘草】무슨 일이나 빠짐없이 끼임. 반드시 끼어야 할 사물

약방문【藥方文】약을 짓기 위한 약 이름과 분량을 적은 글

약봉공【藥峯公】약봉은 학봉[金成一]의 큰형인 김극일(金克一)의 호이다.

약사증상【禴祠蒸嘗】종묘에 지내는 사계절의 제사 이름이다.

 

10/20/30/40/50/60/70/80/90/100/10/20/30/40/50/60/70/80/90

200/10/20/30/40/50/60/70/80/90/300/10/20/30/40/50/60/70

 

   

 

 

 

 

 

졸시 / 잡문 / 한시 / 한시채집 / 시조 등 / 법구경 / 벽암록 / 무문관 / 노자 / 장자 / 열자

한비자 / 육도삼략 / 소서 / 손자병법 / 전국책 / 설원 / 한서 / 고사성어 / 옛글사전

소창유기 / 격언연벽 / 채근담(명) / 채근담(건) / 명심보감(추) / 명심보감(법) / 옛글채집

 

 

www.yetgle.com

 

 

Copyright (c) 2000 by Ansg All rights reserved

<돌아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