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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구경  

 

 

 

 

원화【元和】원화는 당 헌종(唐憲宗)의 연호(年號)이다. 당 나라 헌종(憲宗)이 발호(跋扈)하는 번진(藩鎭)들을 소탕하였다.

원화【元化】조화로서 대자연의 발전과 변화를 말함.

원화각【元和脚】당(唐) 나라 유공권(柳公權)의 글씨를 가리킨 말이다. 당 나라 원화 연간에 유공권(柳公權)이 글씨로 이름이 났었는데 그 글씨를 일컬어 원화각이라 하였음. 천중기(天中記)에 “유공권이 원화 연간에 글씨가 가장 유명하였으므로 유우석(劉禹錫)의 시에 ‘유씨 집 새 양식은 원화각일레[柳家新樣元和脚]’이라 했다.” 하였다.

원화백사인【元和白舍人】원화(元和)는 당 헌종(唐憲宗)의 연호, 백사인(白舍人)은 곧 당 헌종 때의 유명한 시인 백거이(白居易)를 말한다.

원화소복【遠禍召福】화를 멀리하고, 복을 불러들임.

원회【元會】원회는 원회운세(元會運世)의 준말로서 자연계 일체 사물의 시종(始終)ㆍ생사(生死)ㆍ유무(有無)를 말함.

원회운세【元會運世】30년을 1세라 하고 12세를 1운이라 하며 30운을 1회라 하고 12회를 1원이라 한다. 《皇極經世 觀物內篇》

원회운세【元會運世】원회운세설이란 우주의 흥망성쇠에 관해 소 강절(邵康節)이 만들어 낸 이론인데, 1원(元)은 12회(會), 1회는 30운(運), 1운은 12세(世)로 되는 등 총 12만 9600년을 1주기로 하고 있다. 이에 의하면 요(堯)의 시대는 총 360운(運) 가운데 180운에 속하고 그 속에서도 제9세(世)에 속하며 회(會)로 보면 즉 월오(月午)로서 양(陽)이 가장 성(盛)한 때인데 이 시기는 총 1만 8백년 동안 지속되는 것으로 나와 있다.

원효니【袁孝尼】효니는 진(晉)의 학자 원준(袁準)의 자. 그는 충신공정(忠信公正)하였고, 아랫사람에게 묻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았다. 성품이 침착하고 겸손하였으며, 정치에 관한 저서가 10여만 자에 이르렀다. 《晉書 袁準傳》

월【鉞】도끼인데, 옛날에 출정하는 장군이나 지방으로 나가는 사람에게 모든 권한을 위임한다는 뜻으로 임금이 손수 주었다.

월견폐괴【越犬吠怪】월(越) 나라 지방은 기후가 따뜻하여 눈이 잘 오지 않으므로 그 지방의 개[犬]들은 눈을 보면 이상하게 여겨 마구 짖어댄다는 데서 인용한 말이다.

월관【越冠】인재가 적재 적소에 쓰이지 못함을 비유한 말. 회남자(淮南子)에 이르기를 “노(魯) 나라 사람이 자신은 관(冠)을 잘 만들었고, 자기 아내는 신[履]을 만들 줄 알았는데, 그들이 월 나라로 옮겨가서는 대단히 곤궁하게 되었으니, 그것은 쓰임이 있는 것을 가지고 쓰이지 않는 고장으로 옮겨갔기 때문이다.”고 한 데서 온 말이다.

월관【越冠】하는 일이 시의(時宜)에 맞지 않는다는 말이다. 장자(莊子) 소요유(逍遙遊)에, “송(宋) 나라 사람 중에 장보관(章甫冠)을 사 가지고 월 나라로 팔러 간 사람이 있었는데, 월 나라 사람들은 모두 단발(斷髮)을 하고 문신(文身)을 새겼으므로 소용이 없었다.” 하였다.

월광【月光】석가가 과거 세상에 월광태자(月光太子)였으므로 그를 가리킴.

월광【月光】월광은 천축(天竺) 마갈타국 사람으로 부처를 신봉하였던 월광 동자(月光童子)를 말하는데, 월광 동자는 항상 천태산(天台山)에 있으면서 신선이 산다는 숭고산(嵩高山)의 동남쪽 큰 바위 밑 동굴 속에 늘 왕래하였다 한다. 《仙經 嵩山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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